Home > HUH 진료정보 > 중풍
뇌졸중은 뇌혈관의 병변과 혈액의 이상에 의하여 일어나는 급성 신경장애로 갑자기 의식장애, 언어장애, 운동장애가 발생하여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암에 이어 사망률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단일장기의 질환으로는 가장 심각한 질병입니다.
 
  혈관이 막혀 뇌로 가는 혈액이 부족한 허혈성 뇌졸중
뇌안에 출혈이 생기는 출혈성 뇌졸중
 
  뇌는 좌우측, 또는 각 부분마다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뇌의 어떤 부위에 손상이 왔느냐에 따라 다양합니다.
흔한 증상으로는 반신운동마비, 반신감각마비, 언어장애, 시야장애, 걸음걸이 이상, 어지러움증, 갑작스런 두통과 구토, 복시(물체가 겹치거나 둘로 보임), 음식물을 심키기 어려움(연 하곤란), 치매, 식물인간 등이 있습니다.
 
  1. 뇌혈관이 막히는 경우(뇌경색)
뇌혈관이 막히더라도 신경세포가 완전히 손상된 부위 주면 조직은 발병 6~8시간 이내에 혈액이 공급되면 회복이 가능합니다. 완전히 조직이 손상된 부위가 작고 회복이 가능한 주변 부위가 넓을 때는 정맥내 혈전 용해제 투여를 7시간 이내 시행하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막힌 뇌혈관을 뚫고 혈류를 늘이기 위해 혈전용 용해제를 정맥내 또는 동맥내에 투여하는 치료를 합니다. 후유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뇌졸중 증상이 발생하면 3~4시간내 병원에 도착해야 합니다.

2. 뇌혈관이 터지는 경우(뇌내출혈 또는 지주막하 출혈)
(1) 뇌내출혈 : 가장 흔한 원인은 고혈압이고 대부분 내과적 치료로 충분 출혈의 크기가 아주 크면
................... 1~2일이내 수술이 필요
(2) 지주막하 출혈 : 뇌동맥류(꽈리)가 터져 발생하며 뇌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지주막)이 아래로
.......................... 퍼지기 때문에 전형적인 증상은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극심한 두통입니다.
.......................... 출혈이 뇌 밖으로 생기기 때문에 마비증상은 별로 없습니다.
 
  뇌졸증으로 인한 장애와 사망을 감소시키는 데는 어떤 치료보다 예방이 효과적입니다. 뇌졸중 증상은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결코 느닷없이 생기는 병이 아니므로 뇌혈관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원인은 모두 위험인자라고 하는데 정기검진을 받아 이를 빨리 발견해 조절하면 뇌졸중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본동 허병원 : 대구광역시 달서구 학산로 121 (본동 1144번지)   │   TEL : 053)527-0300   │   FAX : 053)524-0700
동부 동부허병원 : 대구광역시 동구 화랑로 81 (효목2동 510-4)   │   TEL : 053)749-0000   │   FAX : 053)746-0602
Copyright © 2011 Dongboo Huh Hospital. All Rights Reserved.